UML class diagram
UML 이란?
Unified Modeling Language(UML)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사용되는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 입니다.Class 기호
class에 변수와 메소드를 표시
* '-'는 private '+'는 public
Entity classes : 일반적인 동작을 모델링
Control classes : 실행 중인 클래스를 나타냄
actor :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심볼 (Boundary 또는 actor끼리도 가능)
loop : 반복문
Lifeline : 시간의 흐름을 나타내는 기호
message (synchronous)
message (asynchronous)
create message (asynchronous)
return message
UML 기호
Class 관계
Dependency
: 의존성 관계 :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관계
Association
클래스들이 개념상 서로 연관되어있는 연관 관계를 나타냄
일반적으로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한 상황일때 표시함.
{ private : string name; bool alive; AnimalAction aniaction; }; class AnimalAction { public : void do_something(); }; | ![]() |
Aggregation
집합 사용 관계
화살표는 표시를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됨.
※ 다이아몬드 모양이 이미 방향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
Composition
aggregation과 비슷하게 전체에서 부분 집합의 관계를 나타냄
aggregation과 차이점
- 전체 class가 part 인스턴스 전체 수명을 관리함
- part 인스턴스는 공유될 수 없음
Generalization/Inheritance
부모-자식 클래스 간의 상속 관계를 나타냄
{ private : string name; bool alive; public : void action(); }; class Mammal : public Animal { public : void action_mam(); }; | ![]() |
Realization/Implementation
정의만 있는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여 실제 기능으로 구현하는 것
| ![]() |
시퀀스 다이어그램
시퀀스 다이어그램 기호
Boundary classes : actor과 시스템 사이의 상호작용을 나타냄. (일반적으로 UI와 같은 interface)
Activation box : 작업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bar형태로 나타냄.
막대가 길수록 시간이 오래걸리는 것을 표현합니다.
delete message : 개체 destro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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